티스토리 뷰

변비

 

변비는 3일이상 변의(便意)가 없거나 항상 잔변감(殘便感)이 남아 있거나 신체의 갖가지 기능이 약화되는 것이 유발원인으로 작용한다.

가공섬유식품이 급속하게 증가 되면서 섬유질이 낮은 식품과 가공식품을 섭취하므로써 변의 용량이 감소되며 장의 운동이 점점 작아져 생기는

습관성 변비가 증가 추세에 있다.

습관성 변비는 장의 기능이 이완 무력한 사람, 너무 바쁘거나 게을러서 매일 아침마다 변을 보는 습관을 기르지 못하는 사람, 운동부족으로 결장의 움직임이 둔해진 사람과 또한 스트레스 등으로 자율신경이 제대로 되지 않은 사람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그리고 경련성 변비는 장의 기능이 긴장 경련하여 수축되기 때문에 일어난다. 그 밖에 부드러운 음식, 즉 지나치게 가공된 음식을 즐길때, 동물성 지방의 과잉 섭취,심한 다이어트, 편리한 생활과 노화로 인해 몸의 기능이 약화된 경우가 구체적인 원인이다. 다양한 질병 또한 변비와 관계한다.

 

 

※ 증상

대장내에 대변이 평소 정상일 때보다 장시간 머물러 있는 채 장벽을 심하게 자극하므로 경련이 일어나고, 변속의 나쁜 성분이 혈액속에 흡수되어 두통 식용부진 등을 호소하게 된다. 이외에 항상 가스가 찬 듯한 더부록함과 팽만감을 느끼므로 불쾌한 생활의 연속이다.

 

 

※녹즙요법

1.감자즙 : 감자의 섬유질은 강자효과가 커서 체내지방이나 수분을 제거해 주는 등 만성변비에 효과적이다.신선한 감자를 씻어 눈의 독을 제거하고

즙을 내어 그 즙을 1회 1~2수저씩 1일 2회 공복시 마신다.

2.알로에즙 : 알로에는 효과적인 완하제중의 하나로 알로인이라고 하는 완하성분이 체내에 작용하여 1주일이상 변을 보지 못한 중증환자나 그 밖에

모든 변비에 아주 유효하다. 단, 알로에는 통경제(通經劑)로도 사용되므로 치질이 있는 사람, 임신중인 사람, 생리중인 사람은 복용을 피해야 한다.

알로에즙을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신다.

3.신선초즙 : 신선초는 변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이 있다. 4백g의 신선초로 즙을 내어 매일 한컵씩 마신다.

4.부추즙 : 위장이 원래 차가워서 발생되는 변비에 아주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4백g의 부추로 즙을 내어 여기에 술을 조금가해서 매일 한컵씩 마신다.

5.무우청즙 : 무우잎을 즙으로 해서 하루 한번씩, 5일정도 계속해서 먹으면 변비에 효과가 크다.

 

☞ 곤약 : 소화관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의 숙변을 제거하고 소화흡수 능력을 활발하게 하므로 자주 섭취한다.

 

☞ 벌꿀 : 건조성의 변비에 큰 효과가 있는데 특히 상습성 변비에는 꿀 35g을 매일 아침 공복시에 식염을 조금 가해서 마신다.

 

☞ 달인물 : 이질풀이나 솔잎,삼백초를 잘 우러나도록 달여서 매일 한잔씩 마신다.

 

▷ 이 포스팅은 녹즙으로 고친병(病)의 책을 근거로 기록한 부분임을 알려립니다.

 

▶ 대한민국 모든국민이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