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레르기

 

체외로 부터 유해물지리 체내로 침입하면 몸안에서 반응이 일어나 항체가 생성된다. 또 다시 몸안에 같은 항원이 들어오면 항원과 항체의 반응이 생기는데 보통 유리한 반응을 면역이라고 하고 불리한 반응을 과민성 알레르기라 한다. 먼지,꽃가루,동물의 털,약물 및 기타 음식물에 의해 나타난다.

1.섭취 알레르기 : 식품 (우유,달걀,건과류,생선,조개,과실류,돼지고기).약품(페니실린,아스피린,백신,마취용구)

2.접촉 알레르기 : 화장품,반창고,고무줄

3.흡입 알레르기 : 꽃가루,화장품,먼지,털,가구

4.전염 알레르기 : 곰팡이 기생충

5.주사 알레르기 : 백신,호르몬 주사

6.생리적 원리 : 더위,추위, 햇빛,심한 작업

7.물림에 의한 알레르기 : 곤충,뱀 등

 

※ 증상

일반적으로 콧물,재채기뿐만 아니라 코가 막히는 증상, 코끝이나 입천장,목안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때로는 눈이 가렵거나 충혈되고 눈꼽이 끼고 눈물도 나는 등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세가 같이 나타나는 수도 많으며 기관지 천식의 증세도 잘 생긴다.

 

※ 녹즙요법

1.야채 혼합즙 : 당근 3백g과 시금치 150g을 각각 갈아서 혼합 야채즙을 매일마다 한잔씩 마시거나 당근 3백g에 비트와 오이를 각각 1백g씩 혼합하여 마시면 알레르기 반응에 아주 유효하다.

 

☞ 마늘 : 꽃가루 알레르기에 유효한 것으로 마늘을 코에 들어가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구워서 1분정도 코에 집어 넣는다. 계속 따뜻한 상태를 유지한 채 5~6회정도 번갈아 준다.

 

☞ 탱자 : 탱자는 아소사쿠라닌,포니시린, 비타민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생선 알레르기로 인해 두드러기가 심할 때 멀거나 외용하면 좋다. 탱자 한줌을 충분한 물에 30분정도 푹 달인다. 이것을 하루에 2~3스푼씩 마신다.

 

☞ 달인물 : 황금,대추,감초,상엽을 20g씩 달여서 매일 한잔씩 마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