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들레즙

 

 

※ 성분

민들레의 뿌리에는 간의 지방변성을 억제하는 콜린(choline)성분 외에 타라키사스테롤,시스테롤,스틱마스테롤,등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특수성분으로는 이눌린(inulin),팔미틴(palmitin)세로친(serotin),루틴(rutin) 등이 있다.또한 잎에는 탈(脫) 콜레스테롤 작용이 있는 놀산,비타민류,마그네슘,칼륨,칼슘,나트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 효능 및 약효

1.이뇨.담즙작용 : 민들레는 간의 지방변성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 및 담즙분비 촉지효과가 있으므로 간염,담낭염을 비롯한 각종 간질환과 부종,황달증세에 유효하다.

2.소화기능 개선 : 건위(建胃) 건장(建腸)의 효과가 있는 민들레는 소화기 전반을 개선시켜 소화불량증에 좋고 위궤양 ,위암치료에 이용된다.

그리고 음식에 체하여 신물을 토하는 위장질환인 유음(溜飮)에도 유효하다.

3.해열.해독작용 : 몸의 열을 내려주고 열독,식중독,체기 등을 풀어주므로 결핵과 종기를 제거해 주며 식중독에 좋다.

4.지사.정장작용 : 설사를 자주하게 되면 체내의 수분부족 및 피부에도 영향을 끼쳐 피부가 건조해지며 거칠어 진다. 그러나 민들레는 설사를 멈추게 하므로 동시에 피부 미용에도 좋다.

5.최유 작용 : 민간에서는 모유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을때 최유제로 사용해 왔으므로 유선염이나 모유부족에 좋다.

6.정장작용 : 변통을 촉진시키므로 변비,치질에 좋다.

7.기타 : 신경통,류머티즘,소아마비,천식,자궁질환,하혈,식중독 등.

 

☞ 약용식물사전 : 민들레는 건위 이뇨,거담,정혈의 효과가 있고 소화불량,변비,간장병,황달,천식,자궁병,식중독 등에 좋다.

 

☞ 본초강목 : 민들레즙을 계속 마시면 머리털이 검어지고 근육과 뼈가 단단해 진다.

 

☞ 정승방 : 식도염에 민들레의 뿌리로 만든 생즙을 마시면 유효하다.

 

 

※ 만들기

1.신선한 민들레 잎을 뿌리와 함께 채취하여 다듬는다.

2.흐르는 물에서 깨끗히 씻는다.

3.준비된 재료를 분마기에 넣고 찧거나 녹즙기에 넣고 간다.

 

 

※ 응용

민들레 생즙은 쓴맛이 강하므로 단용보다는 당근,사과즙 등을 혼합하면 효과적이다.웨궤양 치료 목적으로 마실 경우, 민들레즙에 감자생즙을 3분의 1정도 가하여 마시는 것이 좋다. 그리고 민들레 생즙에 당근과 순무잎의 혼합즙을 첨가하여 마시면 척추나 기타 골절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고 이(齒)를

튼튼히 하며 치조농루(齒槽膿漏) 즉,이가 흔들리고 치조에서 고름이 나는 병과 충치를 예방할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