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추즙

※ 성분

부추는 영양가가 높고 독특한 향미가 있는데 이 냄새 성분은 유황화합물의 일종인 황화아릴로 비타민 B1의 흡수를 좋게하고, 함수탄소의 이용률도 높게한다.주요 영양소의 카로틴,비타민 B1,B2,C등이 풍부하고 단백질은 소량 들어있다..이외에도 유황함량이 많으며 철분성분으로 인해 휘발성의 정장작용이 되며 혈액을 정상화 하여 세포에 활력을 준다. 포도당과 과당이 대부분인 당질 또한 일부분 차지 한다.

 

 

※ 효능 및 약효

1.보양(補陽)작용 : 부추는 창자를 튼튼하게 하고 사람의 양기를 돕기 때문에 냉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그러나 허약자나 열이 날때에는 먹지

  않는다.

2.요(尿) 농축효과 : 신장이 허약하며 소변이 묽고 길게 보는 사람에게 좋은 약재로서 빈뇨,야뇨증에 효과가 높다.

3.정장작용 : 부추에는 휘발성의 정장작용과 철분이 많아 혈액을 정상화하고 세포에 활력을 주는 힘이 있으므로 설사를 멎게하고 치질에 좋다.

4.기타 : 구토,기침,부인병 등.

 

☞ 습진에는 잎을 소금으로 주물러서 환부에 붙여두면 치료되고 빈혈에도 즙을 낸 것을 솜에 묻혀 코에 막아 둔다.

 

☞ 본초습유 : 부추즙을 냉통에 마시면 좋고 뱀이나 독충에 물린데 생즙을 바르면 효과적이다.

 

☞ 일화본초 : 부추즙은 냉증을 다스린다.

 

☞ 식료본초 : 부추즙은 흉비통 즉, 가슴에 담이 축적되어 양기가 소통되지 못하므로  가슴이 답답하고 아픈 증세를 다스리며 위,식도질환으로

    피를 토할 때에도 심히 유효하다.

 

☞ 본초강목 : 부추즙은 천식을 다스리고 어패류에 의한 식중독을 풀어주며 갈증과 식은땀을 없애준다.

 

 

※ 만들기

1.부추는 장다리가 나오기 전의 것으로 잎이 통통하고 짧으며,재배종이 녹즙용으로 적당하다.

2.부추는 잎이 연해서 상하고 짓물러지기 쉬우므로 물에 대고 양손으로 살살 비비는 것처럼 하여 흐르는 물에서 깨끗히 씻는다.

3.준비된 재료를 분마기에 찧거나 녹즙에 넣고 간다.

 

☞ 봄철용 부추는 여러모로 유익하나 여름에 섭취하면 냄새가 심하고 별로 좋지 않다. 또한 과잉섭취하게 되면 정신이 흐려지고 눈이 어두워진다.

   술 마신 후는 더욱 좋지 않다. 그리고 부추를 먹을 때는 벌꿀이나 쇠고기와 함께 먹는 것을 피해야 한다.

 

 

※ 응용

부추생즙에 생각즙을 소량 함유하여 마시면 구토증에 효과가 있다. 부추는 단독으로 마시기 보다는 양배추,당근,셀러리,사과,생각즙과 혼합하면 그 효과가 더욱 상승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