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나리즙

 

※ 성분

콜린(choline)등 단백질,지방,칼슘,칼륨,인,철분,마그네슘,황,염소,당질,섬유질,비타민 A,B1,B2,C 등.

 

 

☞ 미나리에는 황(S)이 다른 광물원소와 염류를 합친 양의 3분의1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강력한 장내 청소제로 작용하므로,단독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항상 다른 야채즙, 즉 당근즙이나 셀러리즙과 섞어서 마시면 좋다.

 

 

※ 효능 및 약효

1.혈압강하작용 : 미나리는 혈압을 낮추어 주므로 고혈압에 효과적이다.

2.변비해소 작용 : 엽록소,엽산,섬유질,철분과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창자의 활동을 좋게 하여 통변을 촉진시키므로 변비 치질 등 소장 및 대장질환에 완화제로 이용된다.

3.해열 해독작용 : 체내 열을 내려주고 독을 제거해 주므로 홍역,패렴,유행성독감에 즙을 내어 마시면 좋다.

4.지혈(止血) 청혈(淸血) 작용 : 혈액을 맑게 하고 지혈효과도 있으므로 여성의 하혈이나 월경 과다증에 유용하며 대하증에도 미나리즙을 매일 한컵 정도씩 마시면 좋다.

5.지사(止瀉)작용 : 급하게 체해서 토하고 설사할때 즙을 내어 마시면 설사를 막을 수 있다.

6.진정(鎭靜)작용 : 정신을 깨끗하게 하므로 신경쇠약증이나 스트레스에 도움을 준다.

7.기타 : 황달,류머티즘,신경통,갱년기 장애,정력 감퇴 등.

 

 

☞ 땀띠나 동상에 걸렸을때 미니리생즙으로 마사지하듯 환부에 바르게 되면 좋다.

 

「동의보감 :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술마신뒤의 주독을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대장과 소장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 신진대시를 촉진시켜 준다.

 

「신농본초경 : 미나리는 지혈을 시키고 정력을 길러주며 혈관을 보호한다.

 

약용식물사전」 : 미나리잎을 매일 섭취하면 류머티즘에 유효하고 보경계(補經系)로서 여러가지 병의 증세에 효과적이다.

 

식료본초 : 미나리생즙은 몸의 열을 없애고 석약독(石藥毒) 즉, 한약제에 의한 중독을 없애준다.

 

본초습약 : 미나리생즙은 어린 아이들의 높은열을 낮추어 주고 또 두풍열(頭風熱) 즉, 머리가 항상 아프거나 부스럽이 나는 병을 치효해 준다.

그리고 대장 소장을 원할하게 해 준다.

 

 

※ 만들기

1.줄기가 억세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2.미나리 사이에 거머리가 붙어 있을 우려가 있으므로 씻을 때 조심해야 한다.

3.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잠시 담그어 둔 후 씻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4.분마기에 찧은 다음 거즈에 싸서 즙을 내거나 믹서기나 녹즙기에 넣고 간다.

 

☞ 미나리에는 치쿠톡신(cicutoxin)이라는 독성분이 함유된 독미나리가 있다. 이것은 미나리보다 키가 커서 90cm에 이르는 것도 있으며 구토,현기증,경련을 동반한 식중독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 응용

미나리는 특유의 향기와 냄새가 있어 단독으로 마시기 어려울 경우 케일,토마토,당근 등의 야채즙과 혼합하여 마시면 맛도 좋고 영양가도 증가 한다.

특히 상추와 니나리즙을 당근,시금치즙에 섞은 혼합즙은 혈액을 정상적으로 재생시키고 혈액중의 산소를 신체 곳곳에 운반해 준다 따라서 빈혈,저혈압,저체중에 대단히

효과적이다.

 

▷ 이 포스팅은 녹즙으로 고친병(病)의 책을 근거로 기록한 부분임을 알려립니다.

 

▶ 대한민국 모든국민이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