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배추즙

 

성분

양배추에는 비타민 A.B1.B2.C.D.E.K.U 등의 다양한 성분과 칼슘,철 등 많은 유효 성분을 포함 하고 있다. 단백질로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여 발육기 어린이에게는 매우 훌륭한 식품이 되며 당분으로 포도당과 설탕성분이 있다.

특히 잎의 녹색 부분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흰부분에는 비타민 B와C가 많다.

양배추에는 유기질 유황이라는 특유의 냄새성분이 있다.

 

※ 효능 및 약효

1.항궤양효과 : 양배추에는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비타민 U 라고 하는 항궤양성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어 각종 궤양을 치료하고 세포 생성을 촉진한다.

2.소화촉진.정장작용 : 양배추는 구연사나,호박산,사과산 등의 각종 유기산 성분과 여러 효소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 시키고 독소를 없애며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장의 이상발효 방지효과가 있다.

3.해독작용 : 양배추는 혈액을 맑게 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일 뿐 아니라 체내 독성분을 제거하므로 기미,부스럼 등의 피부병에 좋다.

4.조혈작용 : 철분 등의 조혈성분으로 인해 빈혈증에 유효하다.

5.기타 : 고혈압,당뇨병 등

 

☞ 피로할때 양배추를 발마닥에 붙이고 자면 피로가 풀리며 감기나 기타 이유로 열이 날때 머리,등,목,가슴 등에 붙이고 자면 기분이 좋아지고 열이 내린다.

 

※ 만들기

1.녹즙용의 양배추 재료는 되도록 녹색이 진한 푸른 겉잎을 이용한다.

2.양배추는 한잎씩 떼내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3.준비된 재료를 분마기에 넣고 갈거나 녹즙기를 이용한다.

 

☞ 양배추는 봄,가을에 재배되는 것이 녹즙용으로 가장 좋으며 고를 때는 속이 꽉 차있고 잘 오므라들어 묵직한 것이 좋으며 잎이 두껍고 광택이 있는것이 좋다. 그리고 양배추의 영양분은 푸른 겉잎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겉잎을 버리지 말고 녹즙용의 재료로 이용해야 한다. 양배추즙을 마시면 장내에 고여있던 찌꺼기 등 부패물이 이 즙에 의해 분해되어 화학반응으로 가스가 생기므로 때로는 불쾌감이 있지만 곧 괜찮아 진다. 이럴때는 당근즙이나 당근과 시금치의 혼합즙으로 장을 충분히 청소한 후 양배추즙을 마시면 한결 좋다.

 

※ 응용

양배추즙은 단용,혼용 모두 좋으나 특유한 냄새로 인해 마시기 곤란한 사람은 사과즙을 많이 타면 마시기 쉽다.

성인병예방이나 고혈압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되도록 사과,토마토,당근 등의 생즙을 곁들여 마시면 싫증을 느끼지도 않고 대단히 효과적을 치료된다.특히 당근즙고 혼합하면 정화제로서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