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두통,편두통

두통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병에 의한 것,심리적인 것,피로에 의한 것 등 다양한데 보통 풍사나 발열 때문에 일어나기고 하며 월경시나 갱녕기에 수반되기도 한다. 편두통은 뇌혈관의 수축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것인데 혈관 수축의 원인은 아직 잘 밝혀 지지 않고 있다. 유발 요인으로서는 스트레스,알레르기,수면 부족, 월경,기압,기온, 등을 들수 있다. 흔히 남성 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동시에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서 볼수 있는 증상이다.

 

※ 증상

머리가 띵 한듯 통증이 생기며 현기증,구역질이 수반 된다. 편두통은 흔히 발작적으로 일어나는데 머리 한쪽 부분이나 또는 양쪽 뒷머리가 콕콕 쑤시듯이 아프며 심하면 메스꺼움,현기증,오한 등이 따른다.시력과 시야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

 

※ 녹즙요법

1.알로에즙 : 알로에가 혈관에 미치는 작용이 두통이나 편두통의 발작을 근원적으로 억제하고 또한 신진대사를 항진 시키므로 체질을 개선 시킨다.  알로에즙에 유산균음료를 조금 탄 후 아침,저녁 식사전에 한컵씩 마시면 통증이 완화된다.

2.혼합즙 : 당근 2백50g,시금치 1백50g을 갈아서 하루 3회 정도 마시면 효과를 볼수 있다.

 

☞ 외용법 : 무우는 차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무우를 썰어 짠 즙을 거즈에 펴서 머리를 차게 하면 한결 통증이 완화된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종자를 제거한 매실을 관자놀이에 붙이는 방법이 이용되어 왔다.

 

☞ 달인물 : 은행을 볶아서 문말로 만들고, 대추 3-4g과 함께 시금치를 달여서 마시면 고혈압에 따르는 두통이 해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