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냉이즙

 

 

성분

냉이는 야채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은 것 중의 하나로 칼슘,철분,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된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비타민 A,B1,B2,C,K 등이

고루 들어있는데 특히 냉이 잎에는 비타민 A의 함량이 높다. 이외 콜린(choline),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봄베론(bombelon), 브루신(brucine), 디오스민(diosmin), 등 몇가지 주요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효능 및 약효

1.지혈 작용 : 냉이 전초(全草)의 추출물은 강력한 지혈효과가 있으므로 폐나 장, 자궁 등의 출혈성 질병에 지혈제로 사용된다.

2.지사(止瀉) 작용 : 한방에서는 냉이를 지사제로 사용한다.

3.이뇨작용 및 지방제거작용 : 냉이의 콜린성분으로 인해 간장의 활동이 촉진되고 내장운동이 보조를 받아 가장쇠약, 간염,간경화 등의 간장질환에

  효교적 이다.

4.조혈(造血) 작용 : 망간(Mn)이 100g 중 17.6mg이나 들어 있는데 이것은 구리(Cu)의 작용을 도와서 혈색속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혈액을 만드는

  작용이 강하고, 또한 결핵균에 특히 효과적인 후말산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생리불순을 비롯한 각종 부인과 질병에 유용하다.

5.소화작용 : 소화액 분비를 도와 전체적인 소화흡수를 축진시키고 위(胃)를 튼튼하게 하므로 건위(健胃) 소화제로 이용한다.

6.기타 : 냉이 성분 중 콜린과 아세틸콜린성분은 자율신경을 자극하며 뇌출혈이나 노졸중으로 쓰러진 후 운동기능을 회복시키고 , 후유증에 시달리는

  사람과 기관지,이완성 변비에 좋다.

 

 

☞ 안질(眼疾), 안구동통(眼球疼痛) : 눈이 충혈되고 아픈 데에는 냉이 뿌리를 짓찧어 그 즙을 눈에 떨어 뜨리면 효과적 이다.

   결석(結石)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다.

 

 

만들기

1.꽃이 필 때쯤(2~3월경)에 뿌리째 캐내어 깨끗이 씻는다.

2.절구에 찧거나 녹즙기에 넣고 간다.

 

 

☞「동의보감」 냉이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달고 독(毒)이 없으며 간기능을 도와서 간의 해독작용을 한다.

   「약용식물사전」 안구의 동통에 뿌리를 갈아서 즙액을 내어 눈을 씻으면 통증이 멈춘다.

   「본촌강목」 냉이는 간기(肝氣)를 소통시키는데 능하고 오장의 각 기관을 조화롭게 유지시켜 준다. 아울러 눈을 밝게하고 열독(熱毒)을 풀어 주며

    위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준다.

   「약초지식」 고혈압이나 중풍에 좋다.

 

▷ 이 포스팅은 녹즙으로 고친병(病)의 책을 근거로 기록한 부분임을 알려립니다.

 

▶ 대한민국 모든국민이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