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근즙

 

 

성분

당근의 붉고 노란색소는 일명 "프로비타민 A(Prov-itamin A)" 라고 불리우는 카로틴(carotene) 성분으로, 색깔이 짙은 당근에는 약 6-10mg% 정도 함유되어 있다.

뿌리부분뿐만 아니라 당근잎에도 비타민 A,B1,B2,C,D,E,K,칼슘,칼륨,마그네슘,철 등이 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인보다 칼슘성분이 더 많아 알카리성 성분으로 손꼽힌다. 특히 한국인에게 부족되기 쉬운 라이신(lysine), 스테오닌(steonine)이 많아 영양가가 높은 야채중의 하나이다.

 

 

※ 효능 및 약효

1.조혈(造血)작용 : 당근은 동물의 간과 맞먹을 정도의 우수한 비타민 A의 공급원으로 혈(血)을 보호하고 조혈의 효과도 있으며 피의 순환을 도와

  주므로 빈혈,저혈압에 좋다.

2.강장(强壯)작용 :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산소를 다량 공급하기 때문에 모든 병에 좋은 스태미나 식품으로 세포에 저항력을 키워 조직을

  유지시켜주고  몸도 팽팽해 진다.

3.보온(保溫)작용 : 비타민 E의 작용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주므로 냉증과 동상을 치료한다.

4.호르몬 분비촉진 :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서 피로,스트레스,자율신경실조증,거친피부,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5.점막보호 : 체내에 비타민 A가 보충되어 점막으 저항력을 강하게 하므로 눈의 피로 ,야맹증에 적절하다.

6.기타 : 간장,심장,신장,위장,등 각종 장기에 효과가 높으므로 모든 병에 좋다. 변비,신경쇠약,암,천식,위궤양, 등 건강증진에 탁월하다.

 

☞ 「본초강목」 : 당근생즙은 기(氣)를 내리고 체내 각종 장기를 보호하며 몸이 건강해 진다.

 

☞ 성분이 순하고 약효가 뛰어나 발육기 아이에서부터 수험생, 노인에 이르기까지 권장할 만하다.특히 모유의 질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임신,

    수유부에도 효과 만점이다.

 

 

※ 만들기

1.당근의 겉면의 흙을 깨끗히 씻어낸 후 껍질째 길게 4등분한다.

2.강판에 갈아 베보자기에 꼭 짜거나,믹서기나 녹즙기를 이용한다.

 

☞ 당근은 속대가 작고 단맛이 있는 것으로 빛깔이 선명하고 육질(肉質)이 깨끗한 것을 선택한다.주요성분이 껍질부분에 특히 많으므로 껍질 째

    사용  해야한다.

 

 

※ 응용

당근만 단독으로 갈아 먹어도 좋지만 다른 야채와 함께 혼합하면 당근이 지닌 특유의 냄새를 중화시켜 주므로 먹기에 편하다. 단, 비타민C 산화효가

들어 있으므로 따로 갈아먹기 직전에 섞어 마셔야 한다. 당근 자체의 냄새를 실어하는 사람은 레몬이나 오렌지 등과 섞어 향긋하게 마셔도 좋고

영양도 강화된다. 특히 담낭이나 간장에 결석이 생겨 고생하는 사람은 비트와 오이즙을 당근즙과 섞어 마시면 효과가 높다.

 

▷ 이 포스팅은 녹즙으로 고친병(病)의 책을 근거로 기록한 부분임을 알려립니다.

 

▶ 대한민국 모든국민이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댓글